본문 바로가기

Gos&Op

인터넷 트렌드 정리. 그때와 지금

얼마 전에 KISTI에서 발표 요청이 들어왔다. 장소가 대전이고 발표일도 수요일이라 고민하는 사이에 이미 다른 발표자로 채워졌다는 소식을 듣고 결국 발표는 불발로 끝났다. 그런데 발표요청을 수락할까 말까를 고민하면서 이미 내 머리는 발표내용을 뭘로 할까?로 고민하고 있었다. 그래서 그때 생각했던 것이 아까워서 일단 발표자료를 만들기로 했고, 마침 다음 주에 팀워크샵에서 발표하기로 했다. 아래는 어제 밤에 정리한 1차 드래프트다.

전혀 새로운 주제를 가지고 발표할 수도 없으니 그냥 인터넷 및 데이터마이닝 트레드에 대한 내용을 준비했다. 2010년도에 모교 (포항공과대학교) 후배들과 울산대 학부생들을 위해서 이미 비슷한 주제로 발표를 했었다. 당시에는 8개의 C자로 요약한 인터넷 트렌드, 검색이야기, 그리고 소셜에 대한 내용을 1~2시간 정도 자유롭게 얘기를 했다. 그런데 새로 만드는 발표자료를 예전 것과 너무 겹치는 것은 식상할 것같아서, 2010년도에 적었던 8개의 C워드는 그냥 나열만하고 당시에 미쳐 넣지 못했던 새로운 3개의 C워드를 추가하기로 했다.

이미 예전에도 글을 적었지만 (인터넷 검색 소셜) 2010년도에는 실시간, 위치, 그리고 소셜의 부상을 다룬 Context, 애플과 구글을 중심으로 벌어졌던 IT기업들 간의 다양한 경쟁관계를 다룬 Competition, 플랫폼과 에코시스템의 주도권 싸움인 Control, 에버노트 넷플릭스 등의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들의 등장을 알리는 Cloud, 대중의 지혜를 활용한 서비스들을 위한 Crowds, 아이패드의 등장과 함께 시작된 소비경제를 뜻하는 Consumption, 편의를 위해서 희생되는 개인정보를 다룬 Convenience, 그리고 마지막으로 모든 것들이 (특히 모바일에서) 연결되는 Connection 이렇게 8개의 C워드로 당시를 정리했었다.

2010년도에 제시했던 단어들이 여전히 유효하고 어떤 것들은 더욱 강화되었다. 특히 Cloud는 빅데이터라는 시대의 화두를 만들어냈고, 당시에는 모바일 투게더 전략이 맞았지만 이제는 더디어 모바일 퍼스트 또는 모바일 온니로 진화했다. 2010년에 전혀 허튼 단어를 선택하지 않았다는 점에 안도감을 느끼면서 새롭게 3개의 단어를 더 추가했다.

2010년도에 위의 발표를 한 직후에 가장 아쉬웠던 단어가 바로 Curation이었다. 아직 핀터레스트가 대중에게 잘 알려지기 전에 발표자료를 만들었기에 Curation이라는 개념을 발표자료에 넣을 엄두를 못 냈던 것이 나의 근시안이었다. 그래서 새롭게 발표자료를 만들면서 가장 먼저 Curation을 추가했다. 특히 아침에 공개했던 글 (참고)에서도 구글리더의 종료는 큐레이션의 부상을 상징한다고 말했다.

두번째로 추가한 단어는 Container다. 이것은 올해 2월 초에 공개했던 '미디어는 메시지다'라는 글에서 소개했던 개념이다. 정보의 관점에서 컨텐츠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를 다루었다. 인터넷의 초기에는 컨텐츠가 왕이었지만, 지난 몇년 동안 컨텍스트는 또 다른 컨텐츠로써의 지위를 차지했다. 그런데 맥루한의 말과 같이 그런 컨텐츠와 컨텍스트를 담고 있는 컨테이너도 컨텐츠를 정의하는데 중요한 요소임을 깨닫게 되었다. '미디어가 보여주는 것과 진실'이라는 그림이 보여주듯이 컨텐츠를 담고 있는 컨테이너도 중요한 컨텐츠다. 그리고 그런 컨테이너는 특정 기업의 입장에서는 브랜드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추가한 단어는 Culture다. Culture에 관해서도 작년에 몇 편의 글을 남겼다. (참고, 참고 등) 내가 문화라고 말하는 것은 두가지 측면이 있다. 첫번째 측면은 흔히 말하는 문화예술을 뜻한다. 기업 내에서 조직원들이 다양한 문화 생활을 즐기면서 그런 가운데 창의적인 사고가 만들어진다는 의미다. 스티브 잡스가 말했던 애플은 인문과 기술의 교차점에 있다는 말에서 밝힌 그 인문 (liberal art)를 의미하는 문화를 뜻한다. 두번째는 조직/기업의 문화를 의미한다. 즉 어떻게 하면 기업이 더 창의적으로 성장할 수 있을까?는 결국 그 기업문화에 달려있다. 경직된 조직이 될 것인가 유연한 조직이 될 것인가 등은 모두 그 기업문화에 달려있다.

여담으로 2010년도에는 증강현실 AR이 주목을 많이 받았는데, 2013년 현재는 Internet of Things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2010년과 2013년을 비교해보면 큰 차이가 없는 것같지만, 또 그 이면에는 엄청난 변화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 의미에는 우리는 변화를 제대로 쫓아갈 수가 없고 또 그런 변화의 결과가 미래를 더욱 불확실하게 만들고 있다. 그래서 경험해보지 못한 과거를 우리는 살아갈 것이다라고 계속 말하는 것이다.

발표자료의 뒤쪽에 나온 데이터사이언스 (스마트데이터와 예측분석)의 내용은 '빅데이터의 시대는 갔다'를 참조하기 바란다.

(2013.03.25 작성 / 2013.03.28 공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