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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 Story

광고는 서비스의 동반자다

어쩌다 보니 카카오 AI 리포트 7월호에 카카오의 광고 랭킹 알고리즘을 소개하는 글을 적게 됐습니다. (퇴고 시간이 길었지만 실질적으로 이틀만에 급하게 적음) 원래는 제목처럼 '광고는 서비스의 동반자다'라는 이름으로 글을 적었지만 최종 편집본에는 '더욱 똑똑해진 AI 광고 알고리듬'으로 정해졌습니다. 대부분은 초본과 같았지만, 서론과 결언 부분이 조금 편집되면서 변경됐습니다. 그래서 초안에 적었던 서론과 결언만 다시 적습니다. 개인적으로 한글화가 어색한 영어 용어는 그냥 영어로 적는 편인데 편집되면서 한글화된 점도 미리 밝힙니다.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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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이 정해진 질문으로 시작합니다. 

구글 Alphabet Inc.은 무슨 회사인가?라는 질문에 많은 사람들은 검색 서비스 회사나 안드로이드 OS 를 만드는 회사 정도로 답한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이라면 TensorFlow를 만든 회사 또는 AlphaGo를 만 든 DeepMind의 모회사 정도로 답할지도 모른다. 같은 질문을 페이스북 Facebook Inc.에 적용한다면 소셜미디어 (SNS) 회사나 Instagram 또는 WhatsApp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라는 답변이 가장 많을 거 다. 어떤 기업을 정의할 때 그들이 무슨 제품을 만들고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도 중요한 요소지만, 그기업의자금흐름이어떠한지를보는것도중요하다.즉,기업이어떻게돈을버는지가그기업의 본질을 나타낸다. 공히 구글과 페이스북의 매출에서 광고가 8~90% 이상을 차지한다. 그렇다면 구글 과 페이스북은 광고 회사라고 정의하는 것이 맞다. 구글은 광고를 위해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안 드로이드OS를 만들고 있는 것이고, 페이스북도 광고를 위해서 타임라인과 인스타그램 등의 서비스 를 제공하고 있는 셈이다. 국내의 네이버도 광고 회사고, 카카오는 포트폴리오가 좀더 다양하지만 매 출의 50%정도는 광고가 차지하므로2 광고 회사라 불러도 무관하다. 광고의 정의와 범위에 따라 달라 지겠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인터넷 기업들을 광고 회사로 봐야 한다. 광고 비즈니스를 알면 인터넷기업의진면모를제대로볼수있지만,아쉽게도많은이들이—심지어IT회사의직원들마저 도—인터넷기업들이어떻게돈을벌고있는지제대로알지못한다.


본문은 브런치 참조... 

https://brunch.co.kr/@kakao-it/84


결언

글의 성격상 경어체를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담당하는 업무를 소개하는 글을 부탁받고 신나게 적다 보니어려울수있는내용을좀지루하게적었습니다.지면관계상많은디테일을생략해서다소어렵 거나 재미없을 수도 있지만 광고 랭킹과 관련된 많은 문제들이 존재하고 그것을 데이터 관점에서 그 리고 알고리즘으로 하나씩 해결해가는 과정은 참 재미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도전을 기다리는 많은 재미있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그림 2]보다 더 아름다운 우상향 그래프를 그려줄 동료를 찾고 있습니다. 본인의 업무가 데이터 모델링과 알고리즘을 담당하고 있어서 시스템에 관한 지식이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광고 시스템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적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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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팀에서 우수한 연구자와 개발자를 계속 뽑고 있습니다. 역으로 저를 좀 끌어가셔도...ㅎㅎ


(또) 어쩌다 보니, 학교 후배인 VUNO의 CTO 정규환 박사의 글도 7월호에 함께 실렸습니다.

[카카오AI리포트] AI 의료영상 기술 활용 사례 https://brunch.co.kr/@kakao-it/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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