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Pin It
매년 인터넷 트렌드를 정리해서 올려주는 KPCB의 Mary Meeker의 인터넷 트렌드 2015년도 버전이 지난 밤에 공개됐습니다. 며칠 전에 트렌드 보고서가 나왔을 것같은데 내가 놓쳐버렸나?라고 생각했었는데...

오전에 시간이 없어서 그냥 빠른 속도로 전체 슬라이드를 넘겨봤습니다. 다시 자세히 읽어봐야겠지만, 빠르게 넘기면서 눈에 띄었던 몇 가지만 언급하겠습니다.
  1. 인터넷 시장이 여전히 증가하고 있지만 폭발성은 많이 잃어버렸다. 그러나 지금 모바일이 인터넷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이건 작년에도 비슷했던 것같은데, 그 현장이 더 확연해진 면이 있음)
  2. 작년 보고서에서는 소비자 관련 서비스를 RE-IMAGINE에서 주를 이뤘는데, 올해는 기업시장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한 것이 주목할 만합니다. 인터넷도 초기에는 소비자 위주에서 차츰 기업/업무용으로 변했듯이, 모바일도 소비에서 점차 생산으로 시프트되고 있는 듯합니다.
  3. 최근 중국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습니다. 이제 인도가 중국과 동급으로 바라보기 시작한 것같습니다. 오랫동안 인도 시장의 가능성을 계속 말해왔지만, 실제 인식에서 미국과 중국의 그것과 동급으로 놓고 생각하지는 않았었는데, 이제 인도에 대한 실질적인 인식이 바뀌기 시작한 듯합니다.


바쁘신 분들은 TechCrunch에서 뽑은 23장의 장표를 보세요.

==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unexperience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