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Pin It

KPCB의 Mary Meeker의 2016년도 인터넷 트렌드 보고서가 지난 밤에 공개됐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슬라이드를 직접 확인하시고, 대강 넘기면서 눈에 띄었던 몇 가지만 캡쳐한 화면과 함께 적겠습니다.

링크: http://www.kpcb.com/blog/2016-internet-trends-report



어쩌다 보니 캡쳐한 화면들이 대부분 그래프 위주입니다. 마리 미커의 제시한 목차에서 거의 한장씩 가져왔다고 보셔도 됩니다.

1. 글로벌 인터넷 인구는 계속 증가하지만 증가세는 둔화되고 있다.

글로벌 인터넷 인구를 보여주는 섹션에서 인도 인터넷 인구를 별도로 떼놓았다는 점이 특색입니다. 마치 몇 년 전에 글로벌 인터넷 인구 vs 중국 인터넷 인구를 비교했던 것의 재현으로 보입니다. 이제 명실공히 인도가 중국이 몇 년 동안 해왔던 것을 넘겨받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2. 스마트폰 마켓의 성숙 또는 정체... 새로운 모멘텀이 필요해 보입니다.

3. 여러 측면에서의 정체 및 하락. 아래 그림은 그냥 인구 증가(률) 그래프만 가져왔지만 여러 측면에서 둔화 및 다운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현재 광고팀에 소속돼있다 보니 광고 시장에 눈길이 갑니다. 여전히 모바일을 중심으로 온라인 광고는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여러 기사에도 나왔듯이 아시아와 모바일을 중심으로 AdBlocking을 채택하는 비율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5. 세대의 변화도 눈에 띕니다. Generation is still evolving.

6. 몇 년 전부터 Re-Imagination이라는 키워드를 들고 나왔는데, 올해도 여전히 등장했습니다. 특히 지난 몇년 동안은 기존의 Off-line X가 On-line X로 전환되는 Re-imagination이었는데, 올해는 이미 온라인이었던 것이 넥스트 온라인으로 전환되는 Re-Imagination입니다. 대표적으로 텍스트 중심에서 이미지를 포함한 멀티미디어 중심의 커뮤니케이션입니다.

눈에 띄는 장표로 메시징 앱이 새로운 홈스크린이 됐다는...

계속 해서 보이스 인터페이스의 증가... 개인적으로 별로 선호하는 인터페이스는 아닙니다. 그런데 두 손이 모두 묶인 상태라면 음성으로 뭔가를 제대로 조작할 수 있다면...

Re-imagination에 마지막으로 자동차 산업에 대해서 나오는데, Uber 화면을 캡쳐하는 것보다는 디트로이트 (미국의 대표적인 자동차 산업 도시)의 인구수의 변화가 자동차 산업의 변화를 더 잘 설명해주는 듯합니다.

7. 인터넷 = 중국

아래 장표는 중국의 온라인 광고 시장이 TV 광고 시장에 앞섰다는 내용입니다. 기존 선진국들보다 중국이 인터넷 트렌드에는 확실히 앞섭니다.

8. 마지막으로 데이터... 빅데이터같은 마케팅 용어가 아닌 체감하는 데이터의 시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런데, AI와 관련된 내용이 없다. 작년에 Robot은 언급했던 것 같기도 한데, 어쨌든 로봇과 인공지능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건 (Voice 등에 살짝 포함돼있긴 하지만)...? 슬라이드에 무슨 내용이 있는가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이 없는가를 캐치하는 것도 중요하다.

=== Also in...

F: https://www.facebook.com/unexperience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