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5, 지금은 미네르바 추천도서로 더 알려졌지만, 내게는 그리 큰 임팩트를 주지는 못했다. 관심의 스펙트럼이 조금 변한 지금으로써는 그리 흥미롭게 읽지는 못했다. 그래도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는 이들이나, 소비자들을 위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획/생산/개발하는 이들에게는 많은 영감을 줄 거라 생각한다.
마케팅이나 광고 등에 대해서 논한다거나, 그리고 어줍짢게 책을 요약하는 것보다는 책에서 제시된 12가지 키워드를 나열해주는 것이, 이 책을 읽을지 말지를 고민하는 이들에게 더 도움이 될 것같다.
저자가 말하는 소비자들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12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다.
- Needs: The constant quest for satisfaction
- Motives: Silent, invisible engines of desire
- Personality: Concepts of I, me, and mine
- Perception: What you see is what you taste
- Learning: Painless inections of information
- Attitudes: The pictures in the mind's eye
- Social Roles: Playing out life's drama
- Affiliations: The dynamics of Belonging
- Family: A consumer collective buying unit
- Social Class: A place on the public ladder
- Life Stages: Steps on the stairway of life
- Choice: Picking at the material landscape
함께 읽으면 좋은 책들... (예전에 읽었던 책들이 기억이 나질 않는다. 이런 종류의 책을 읽은지가 너무 오래된 것같다.)
- 브랜드 갭 Brand Gap, by Marty Neumeier
- 열광하는 팬 Raving Fans, by Ken Blanch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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