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s&Op

변화

우리는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과거를 살아갈 것이다.
변화의 속도가 매우 빠르고 이젠 되돌릴 수가 없다.
어제의 문제가 오늘의 문제가 될 수가 없고, 오늘의 답이 내일의 답이 될 수가 없다.
역사는 반복된다는 오랜 말이 있다. 이젠 말로만 전해질 뿐이다.
역사에 주기성도 사라졌다. 한번 일어나면 그걸로 끝이다.
과거는 그저 향수일뿐 미래의 거울이 아니다. 절대 미래를 내다볼 수가 없다.

농업혁명 이전에 살던 사람들은 1000년 뒤의 모습을 상상할 수 있었다.
산업혁명 이전에 살던 사람들은 100년 뒤의 모습을 상상할 수 있었다.
정보혁명 이전에 살던 사람들은 10년 뒤의 모습을 상상할 수 있었다.
지금은 1년 뒤의 모습도 상상할 수가 없다.
작년의 나는 지금의 나를 그려볼 수 없었다. 내일의 나도 모르겠다.

과거의 경험이 미래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미래가 오고 있다.
아버지의 인생 경험이 나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세대가 되었다.
나의 지혜가 내 자식들에게 불필요한 것이 되었다.
어쩌면 지금껏 살아오면서 쌓은 내 지식도 앞으로 살아갈 날에는 전혀 도움이 안 된다.
그래서 우리는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과거를 살아갈 것이다.
우리는 매번 오직 한 번 뿐인 인스턴트 인생을 산다.

---

처음에는 서술적으로 글을 적으려 했다.
그러나 나의 과거가 나의 미래에 도움이 되지 않듯이
이제껏 내 경험과 식견이 당신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음을 깨달았다.
그래서 그냥 이렇게 피상적으로 나열할 뿐이다.
귀있는 이는 들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