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 Essay

하늘에 달이 뜨다 (문재인님의 다음스페이스 방문기)

아침부터 다음스페이스가 소란스러웠습니다. 사실은 어제부터 감지된 소란입니다. 카메라를 든 많은 취재진들이 한꺼번에 몰려들었고 분주히 그를 기다렸습니다. 우리도 평소보다 점심식사를 일찍 마치고 그를 보기 위해 멀티홀로 나섰습니다. 평소에 잘 꺼내지도 않는 묵직한 카메라를 들고...

멀티홀 네번째 줄의 중간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바로 앞 좌석은 그를 위해 비워뒀습니다. 예정된 12시가 지났지만 그는 아직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습니다. '사람이 먼저다'인데, 그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먼저 와있습니다. 멀티홀에 사람들이 이만큼 많이 들어찬 것은 손에 꼽을만합니다. 시간이 조금 흐른 뒤에 장내가 시끄러워졌습니다. TV/신문에서 많이 보던 얼굴이 천천히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소위 말하는 아우라니 광채니 이런 건 없었습니다. 그도 그냥 우리와 같은 한 사람입니다. 그렇지만 한달여의 시간 뒤에는 그냥 한 사람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대한민국 5,000만의 한 사람이 될지도 모릅니다. 개인적으론 그렇게 되길 바랍니다. 그는 바로 민주통합당의 18대 대통령후보로 지명된 문재인 의원님입니다. (본 글의 내용은 제가 소속된 회사나 단체의 의견과 무관합니다.)

8년 전에는 故 노무현 대통령님의 수행원으로 유수암 사무실을 찾아주셨는데, 이제는 그의 빈자리를 채워주기 위해서 영평동에 위치한 다음스페이스를 찾아주셨습니다. 그리고 이 나라의 대표로써 다시 찾아주실 것도 약속하셨습니다. 일정상으로는 일자리 정책을 발표하는 기회로 다음을 선택하셨지만, 8년전 국토균형발전의 비전을 가지고 찾았던 그곳을 다시 찾아오면서 현재 새롭게 정립한 비전에 대한 확신도 가졌으리라 믿습니다. 대통령님의 수행원 및 취재진들보다 적은 소수만이 상주하던 작은 오피스에서 이제 300명 이상의 직원들과 500명 이상의 자회사 직원들의 삶의 터전으로 발전한 모습을 보면서 좋은 정책이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다는 확신을 얻으셨으리라... (일자리 정책에 대한 내용은 신문기사를 참조하세요.)

정책발표가 끝나고 직원들과 함께 식사도 하고, 우연히 커피동호회에서 드립한 커피도 마시고, 회사 게임룸에서 포켓볼과 탁구를 몸소 체험하시면서 그가 꿈꾸는 좋은 일자리, 직장의 모습을 조금이라도 더 구체화했기를 바랄뿐입니다. 그리고 그 역사의 현장에 내가 서있다는 것이 행복하다. 그리고 내가 그 역사를 만드는데 조금이라도 일조할 수가 있다는 것에 행복하다. 한가지 더 하면,.. 그렇게 많은 플래쉬 세례를 받은 적은 처음입니다. 물론 저를 향한 게 아니었지만 ^^

아래의 사진은 정책발표회장에서, 커피동호회에서 커피를 드시면서, 꿈지락 낙서판 앞에서, 그리고 게임룸에서 탁구를 즐기시는 모습을 담았습니다.

문재인 후보님을 기다리며... 다음스페이스 멀티홀.

환호를 받으며 등장하는 문재인 후보님.

직원들의 환호에 호응해주시는 문재인 후보님 (바로 앞에서 급하게 찍느라 손 부분이 잘린 것이 흠).

다음을 간단히 소개하는 최세훈 CEO님.

다음 노랑의 모자를 받으시는 문재인 후보님. 사진을 전달하는 여자 직원분은 8년 전에도 노무현 대통령님 옆에서 함께 단체사진을 찍었던 인연이 있으신 분.

직원들과 다음 4색 모자를 함께 쓰고...

일자리 정책을 발표하시는 문재인 후보님.

정책발표가 끝나고 간단한 질의응답시간.

뉴스1에 올라온 직원들과의 사진. 문재인님의 코믹한 얼굴이 압권이지만, 더 주목할 부분은 바로 맨 뒤에 보이는 저의 얼굴... http://media.daum.net/politics/others/newsview?newsid=20121108130209415

문재인님의 책 '운명'을 들고온 직원에게 직접 사인을 해주시는... 신연호님의 찬조출연.

커피동호회에서 커피를 받아드시는... 중요한 포인트는 커피를 전달하는 사람 그리고 이 커피를 드립한 사람이 이 글을 적고 있는 필자라는 점.

절대 잊지 못할 (?) 커피를 들이키며...

꿈지락 앞에서 직원들과 포토타임.

게임룸에서 직원과 탁구대결. 김종민님의 뒷모습은 덤으로...

엘리베이터를 오르며 마지막으로 한 컷 더...

마지막으로 문재인 후보님의 대선로고송.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