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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 Story

기기 (PC, 태블릿, 모바일) 및 시간대별 온라인 뉴스 소비 행동패턴 비교 Online News Consumption by Devices

 이미 트위터에서도 공유했지만, The Wall Street Journal (WSJ)에서 의미있는 그래프를 올려두었습니다 (물론, 해당 데이터는 comScore에서 제공된 것임). 바로, 온라인뉴스를 소비하는 행동패턴에 대한 것인데, 기기 (PC/태블릿 (아이패드)/스마트폰) 별로 시간대에 따른 상대적인 뉴스소비 (시간, UV, PV 등)를 나타낸 것입니다. 아래의 사진에서 보듯이 온라인 뉴스 소비의 97%는 여전히 PC (데스크탑과 랩탑)에서 이뤄지고, 2%정도는 스마트폰 (아이폰, 안드로이드, 블랙베리 등), 그리고 1%미만은 태블릿 (아이패드 등)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러데, 각 기기별로 하루를 100%로 가정하고, 각 시간대별로 점유율을 기록한 아래의 그래프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바일/스마트폰의 경우 전체 시간대 중에서 아침시간, 즉 침대에서 일어나서 아침식사를 하고 출근을 하는 시간대,에 가장 소비가 많고, 업무중에는 소비가 다소 감소해서 다시 저녁시간에 사용량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에 비해서, PC의 경우 출근후인 아침 9:00부터 퇴근시간인 오후 5~6:00까지 절대 사용량을 보여줍니다. 스마트폰과 태브릿 등의 모바일/포터블 기기가 작았을 때는 이만큼의 격차를 보여주지 못했을텐데, 업무시간 외의 이동중 또는 침대/식탁 맡에서는 PC의 역할이 모바일/포터블 기기로 넘어가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은 절대 사용량이 적은 아이패드 등의 태블릿의 경우,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 대보다는 침대맡에서의 사용량이 많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기상직후인 아침 7~9시대와 잠들기 전인 밤 9~11시대의 상대 사용량이 매우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태블릿의 경우, 침대, 카우치/소파, 및 식탁에서의 소비도구임을 여실히 보여주는 행동패턴으로 보입니다. 역으로 업무/생산시간대인 낮시간에는 상대사용량이 급격히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업무 중이라는 특수성을 반영하는 것같은데, 사무실에서는 그냥 책상에 놓인 PC를 이용해서 뉴스를 소비하기 때문에 태블릿/아이패드의 소비량이 줄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다른 주목할 점은 스마트폰의 경우 상대사용량의 변동추이가 PC나 태블릿의 그것보다 고르게 분포되어있다는 점입니다. 아직은 모바일기기의 저변이 PC만큼은 넓지 못하지만, 모바일기기의 가능성을 잘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근미래에는 아침과 밤시간대에는 아이패드 등의 태블릿으로, 그리고 업무 시간대에는 모바일기기로 많이/완전 전환되어 PC의 설자리가 많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데스크탑의 사용량/비율이 노트북/랩탑의 그것보다 더 줄어들겠죠. ... 아래의 그림을 보시고 나머지는 직접 해석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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