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Story

애플 매직마우스에서 익스포제 등 사용하기 How to use Expose, etc with Apple Magic Mouse

애플 매직마우스 (출처: 애플홈페이지)

 오늘 더디어 한달 넘게 기다렸던 애플의 매직마우스를 받았습니다. 매직마우스에 대한 리뷰는 일단 생략하고 간단한 소감만 몇자 적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첫 느낌은 가볍다는 것입니다. 2004년도에 구입한 원버튼 블루투스 무선 마우스나 로지텍의 USB 무선마우스를 들었을 때보다 훨씬 가벼웠습니다. 처음에는 배터리를 하나만 사용하는 것같았는데, 배터리는 2개 사용합니다. (실제 첫 느낌은 박스 디자인에서 우아함을 느꼈지만..)

 둘째, 마이티 마우스는 휠에 먼지가 끼면 스크롤이 잘 먹지 않는데, 매직마우스의 스크롤은 예술입니다. 단, 손에 이물질이 묻었다거나 아니면 처음에 마우스 표면에 적응을 못하면 조금 걸린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지만, 바로 적응해서 우아한 스크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세째는 조금 불편한 사항인데, 클릭감이 마이티마우스보다는 조금 떨어지는 듯했습니다. 이것은 적응이 되면 아무 문제가 없는 부분이고, 클릭감은 사용자별로 다를테니 넘어가겠습니다.

 네째, 이것이 가장 불편한 점인데 마이티마우스의 휠과 양쪽 버튼에 적용해두었던 Expose와 Space 기능을 매직마우스에 적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익스포제나 스페이스 등이 맥OS의 최대 장점중 한가진데, 이걸 수행할 때마다 키보드를 이용한다는 것은 여간 성가신 작업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 트윗을 이용했는데, 첫번째 응답이 MouseWizard라는 $2.5 짜리 유료 어플을 소개받았습니다. 매직마우스의 멀티터치 기능에 다양한 기능들을 매핑시켜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런데, 바로 뒤에 TheAppleBlog에 등록된 익스포제 등을 매핑하는 방법에 대한 트윗을 받고, 설명된 순서에 따라 바로 적용하니 매직마우스에서도 바로 익스포제, 스페이스 등을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TheAppleBlog의 내용을 바탕으로 간단하게 적은 것입니다. 자세한 사진 설명은 해당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더 쉽게 설정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http://blog.boastr.net/ 에 있습니다.)
  1. 먼저 MultiCluth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합니다.
  2. SIMBL이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합니다.
  3. (해킹된) MutiCluth의 프리퍼런스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받아서, SIMPL 플러그인 디렉토리 (/Library/Appliation Support/SIMBL/Plugins)에 넣어줍니다.
  4. 다음 디렉토리 (/Library/InputManagers)로 이동해서, 원래 MultiClutch 플러그인을 제거합니다.
 이상의 과정을 거친 후에, 프리퍼런스 패널 (설정판)에서 Other에 설치된 MultiCluth 설정판을 열어줍니다. TheAppleBlog의 사진과 같이 액션을 추가해주면 됩니다. 만약 현재 Expose 등에서 F9/F10번과 같이 매핑된 것을 사용하고 있다면, Expose 설정패널에서 해당 펑션키를 해제하신 후에 다시 MultiCluth에서 해당 펑션키를 매핑해주면 됩니다. 그런 후에 다시 Expose 설정패널에서 해당 펑션키를 Expose 등에 매핑시켜줍니다. 블로그에 설명된 것과 같이, F1/F2 등의 현재 사용되지 않는 펑션키를 매핑해주고 다시 Expose에서 F1/F2를 설정해주셔도 됩니다. 이런 경우 기존의 키보드 숏컷과 헷갈릴 염려가 있으니 첫번째 방법을 추천합니다.

 사진에서 Swipe Right / Swipe Left 는 두 손가락을 동시에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문지르듯이 이동시켜주는 것입니다. 양 손가락을 펼치기 등과 같은 다른 액션들도 있을텐데, 이건 직접 확인해보세요. 

 참고로 특정 어플이 실행중일 때는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 트위티가 최상단에 있을 때는 작동하지 않네요. 다른 사파리나 키노트 등에서는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그리고, 양손 Swipe을 사용하면 기존의 양손 Swipe에 매핑된 기능이 사라지기 때문에, 다른 매직마우스 액션을 찾아서 매핑하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그리고 액션 리스트를 찾으면 저한테도 좀 알려주세요.)

 더 쉬운 방법을 찾았습니다. http://blog.boastr.net/ 에 있는 애플리케이션 (Gestures)을 확인하세요. 그리고, MagicPrefs라는 애플리케이션도 있으니 더 편한 것을 사용하세요. (MagicPrefs가 더 직관적입니다. 그리고, Gestures도 처음 이 글을 적을 때보다 더 직관적이고 기능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