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s/Book Review

집단지성이란 무엇인가 We-Think, by Charles Leadbeater

4.5 / 5, 집단지성에 의해서 쓰여진 집단지성에 관한 책.

집단지성이란 무엇인가
카테고리 경제/경영
지은이 찰스 리드비터 (21세기북스, 2009년)
상세보기

   집단지성이란 무엇인가?  
 
 이 책에 대한 가장 좋은 설명 방법은 아래에 나열된 '함께 읽으면 좋은 책'을 소개해주는 것이다. 정보기술, 특히 인터넷의 발달은 과거에는 상상도 못하던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많은 예제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 가장 주목해볼 만한 것으로는 물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서로 인터렉션이 가능하여 서로의 생각을 즉시에 교환/공유할 수가 있다는 점이다. 이런 즉시 교환 및 공유는 하나 또는 몇 개의 방향으로 의견이 모아지게 되고, 그런 모아진 의견은 소위 말하는 '집단지성 Collective Intelligence'로 발전하게 된다. 현명한 영웅이 평범한 다수를 먹여살리던 것이 역사나 영웅담의 주요 소재였다면, 더이상 그런 영웅담은 없어질 것같다. 집단지성의 기본은 이런 영웅담을 뒤집는데서 시작한다. 이제는 평범한 다수의 집중된 힘이 천재 1인의 능력을 능가하는 시대가 되었다. 물론 천재의 번떡이는 능력은 여전히 빛을 발하겠지만 천재 한명이 전세계를 구하는 그런 일은 쉽게 일어나지 않을 것같다. (반대의 경우 - 즉 1인이 세계를 멸망시키는 시나리오 - 는 여전히 가능하겠지만. 현재 남MayBe북JI처럼) ... 인터넷이 그리고 집중된 다수의 힘이 모든 것에서 우위를 발휘할 수는 없겠지만, 점점 그 세력/영역이 커지는 것을 부인한다면 다가오는 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없을 것이다. 

 나는 집단지성의 무한한 가능성을 믿는다. 현재 1%를 위한 암울한 시절을 보내고 있지만 99%의 힘이 모아지는 그 최적점을 찾아서 전진하는 과정에 있다. ... 그리고, 집단지성과 함께 생각해봐야할 주제는 바로 '집단감성 Collective Emotion'이다. 인류가 함께 생각하는 집단지성과 인류가 함께 느끼는 집단감성의 시대를 우리는 준비해야 한다.

   함께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