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s&Op

Addicted... 인터넷 시대를 설명하는 또 하나의 열쇠 (영계백숙의 교훈)

'중독되다'는 보통 부정적인 의미로 많이 사용된다. 중독과 연상되는 단어들을 살펴보면 술, 담배, 마약, 게임, 도박, 도벽 등등 사회에서 부정적 (non-positive라는 표현이 더 맞을 듯)인 인식을 가진 것들과 잘 어울린다. 그렇지만, 감히 '중독'이야 말로 인터넷 시대의 성공을 설명하는 핵심어라고 말하고 싶다.

 어제 MBC 무한도전에서 '올림픽대로가요제'라는 타이틀로 방송이 나갔다. 방송의 내용 (누가 출현했고, 어떤 노래를 불렀고, 또 누가 대상을 차지했느냐 등)은 이미 다 아는 사실이고, 모르더라도 검색해보면 다 나오니 굳이 더 설명할 필요는 없을 것같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대상은 유재셕이 참여한 퓨처라이거가 나름 음악성과 적극적인 무대매너로 차지했지만, 지금 인터넷에서 가장 이슈가 되는 것은 정준하와 애프터스쿨이 참여한 애프터쉐이빙의 '역계백숙'인 듯하다. 그동안 정준하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많았고, 어제 방송에서도 애프터스쿨의 역할이 미미했다는 지적도 있고, 또 비음이 많이 포함되고 전주/간주에서 식상한 안무로 발전이 없다는 등의 부정적인 코멘트를 많이 받고 있지만, 어제 무한도전의 최대 수확은 그래도 정준하가 부른 영계백숙인 것같다. 물론, 노래 전체에 대한 평가보다는 "영계백숙 오오오오~"라는 중독성이 강한 후렴구때문에 네티즌들 사이에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중독성이 강한 노랫말과 또 중독성이 강한 안무는 한동안 사람들의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무한도전 팬으로써 다른 부분들에서도 다양한 재미가 있었지만, 본 글이 무한도전/어제방송을 모니터링한 얘기를 적는 것이 아니니...)

 트위터와 함께 소설미디어 측면에서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서비스는 페이스북인 것같다. 물론, 국내에서는 최근에 트위터 열풍이 일었지만, 페이스북에 대해서는 기존의 싸이에 비해서 열기가 잠잠하지만... 전세계 또는 미국만을 대상으로 삼았을 때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소셜미디어의 2강으로 내세워도 부족함이 없을 것같다. 페이스북 이야기를 굳이 꺼낸 이유는 페이스북이 보여주는 오픈플랫폼으로써의 가능성 때문만은 아니다. 그보다는 페이스북이라는 플랫폼 위에서 제공되는 애플리케이션 중에 'Mafia Wars'라는 웹기반 게임이 있다. 물론, 마피아 외에 비슷한 또는 다른 게임들도 다수 존재하지만, 본인은 주로 마피아를 중점적으로 하고 있다. 그런데, 웹기반의 게임이라면 단순해 보일 것같고 그리 흥미를 끌 것같지가 않겠지만, 마피아라는 게임을 시작한 이후로 점점 말려들고 있다. 어떤 측면에서 벌써 중독되어버린 것같다. 이제까지는 일주일 또는 한달에 한번 정도 접속하던 페이스북을 최근에는 하루에도 수십번씩 접속하고 있는 것같다. 친구들의 근황도 궁금하겠지만, 가장 큰 목적인 마피아 게임을 하기 위해서다. 내 캐릭터가 죽지 않게 유지하고 레벨업 (렙업)을 시키고, 또 래어 아이템을 모으기 위해서... 전형적인 게임 중독의 증상인 듯하다. (여담으로 페이스북에 대한 재미있는 기사하나 링크)

 인터넷 서비스에서 사용자를 끌어모으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용자를 중독시키는 것이다. 중독된 사용자는 로열티가 높고 낮음과 무관하게 특정 서비스의 핵심 자산으로 인정되어야 한다. 나름 인터넷 포털 회사의 직원이지만 (업무는 데이터마이닝/분석이라는 조금은 딱딱한 걸 맡고 있지만) 지금 국내의 서비스들 중에서 (온라인 게임을 제외하고) 중독을 일으킬만한 서비스가 있는가?라는 점을 반문하게 된다. 적어도 내가 사용하는 범위 내에서 다음이나 네이버에서는 그런 서비스가 없는 것같다. 한참 때 싸이/미니홈피의 경우 소셜네트워킹의 기능은 어느 정도 구현했지만, 개방형 플랫폼으로 발전하지 못했고 또 중독을 일으킬만큼의 매력은 없었던 것같다. 중독성이 강한 Killer App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많은 분석가들의 Killer App에 대한 의견에는 동조하지만, 어떤 것이 (적어도) 향후 5 ~ 10년 간의 인터넷 포털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Killer App인가에 대한 제시를 못하는 분석가들의 무책임에는 염증을 느낀다. 물론, 본인도 어떤 것이 Killer App인지 알지 못한다. 그걸 알고 있다면 벌써 출시했겠지...) 그러고 보니 Killer App이 없는 국내의 포털들이 살아남는 이유를 알 수가 없다. (한게임을 제외한) 네이버의 각종 서비스들이 더이상 킬러앱이라 부르기 어려운 것같다. 검색은 단순히 국내의 점유율 70%를 차지한다는 현상뿐이지 검색자체가 엄청나 킬러앱도 아니고, 한때 지식인이나 블로그가 사람들에게 호응을 얻어서 사람들을 끌어모으는 킬러앱의 역할을 했지만 이제는 평범한 서비스가 되어버린지 오래다. 다음도 역시 한메일이나 카페가 한동안 킬러앱이었지만 지금은 네이버메일이나 네이버카페와 힘겨운 싸움을 계속하고 있고, 그외의 후속 서비스들이 충분히 킬러앱으로 성장하지 못했다. 다음뷰도 조금의 가능성은 보였지만 전체 네티즌 중에서 블로거의 비율이 아주 높다고는 볼 수가 없는 상황에서 킬러앱으로의 성장에는 한계가 있고, 다음지도도 의욕적으로 오픈했지만 돈지랄 이상의 사회현상을 만들어내는데는 실패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다음지도의 실생활에서의 유용성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다음지도 때문에 굳이 다음에 와서 검색을 해보지는 않을 것같다는 말이다. 네이트도 의욕적으로 에너지를 축적하지만 한때의 미니홈피의 신드롬을 다시 불러일으키기에는 불확실하고, KT도 으샤으샤하긴 하지만 아직은 어떤 일이 벌어질지 알 수가 없는 상황에서... 인터넷 포털이 살아남기 위해서 제3의 먹거리를 찾아야 한다는 주장에는 동감하지만, so what? 그게 뭔데?라는 질문에는 여전히 그 누구도 답변해주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외국의 사례가 국내에서 어떻게 적용될지도 아직은 의심스럽다. 트위터나 아이폰 얘기다. 문화의 차이가 굴지의 외국기업들이 국내에서 실패했듯이, 국내에서 검증된 서비스들도 외국에서 외면받고 있는 현실에서... 솔루션을 찾기가 참 난감하다.

 긴 넋두리였지만, 여전히 의문투성이 뿐이고, 중독이라는 키워드는 발견했지만 어떻게 중독시킬 것인가에 대한 해답은 없다. 나의 역할은 여기까지지만 누군가 이 글에서 단서를 얻어서 중독을 일으키는 것을 찾아낸다면 감사의 피드백이라도 해줬으면 좋겠다. That's al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