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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 ML AD

광고랭킹의 이해 Ad Ranking

카카오에서 마지막 해를 보내던 2021년도 여름에 지인의 부탁으로 전반적인 온라인 디스플레이 광고 랭킹에 관한 세미나를 진행했다. 그때 처음 만들었던 자료에 최신 이슈를 조금 더 보강해서 지난주에 다른 지인의 부탁으로 세미나를 진행했다. 카카오를 떠난 지도 벌써 3.5년이 지났고, 자료 중 상당 부분은 2019년과 2020년에 If Kakao에서 발표해서 공개된 것이기에 최근 업데이트 본을 전체 공개한다. 예전부터 계획하던 거였는데 귀찮기도 하고 -- 대부분 공개된 내용이지만 -- 전 직장에서 얻은 지식이기도 해서 차일피일 미루던 거였으나, 이렇게 아끼면 똥 되는 거고 또 편하게 글 하나 때우려고 공개한다.

https://www.slideshare.net/slideshow/a-general-introduction-to-ad-ranking-algorithms/277324206

 

A General introduction to Ad ranking algorithms

A General introduction to Ad ranking algorithms - Download as a PDF or view online for free

www.slideshare.net

 

 

이미 유물이 돼버린 Logistic Regression부터 최근 이슈까지, 그리고 eCPM과 eCPM 이외의 이슈까지 가능하면 포괄적으로 정리하려고 했다. 부족한 부분이 있고 어쩌면 틀린/다른 부분도 있을 수 있다. 건설적인 피드백을 주면 업데이트할 수도 있다.

긴 내용이지만, 지난 세미나에선 세 단어로 요약했다. 광고는 Revenue가 가장 중요하고, 좋은 알고리즘보다 많은 (그리고 좋은) 트래픽이 더 중요하고, 광고 자동화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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