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M ML AD

데이터 시각화 도구들

최근에 빅데이터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보통 빅데이터는 하드웨어 인프라 영역, 소프트웨어 인프라 영역, 빅데이터 분석 영역, 빅데이터 서비스화 영역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인프라 영역은 저의 관심 및 전문 분야가 아닙니다. 지금 당장은 갖춰진 인프라를 이용해서 몇 가지 단순한 분석업무를 더 빠르고 안정적으로 할 것인가?에만 중점을 두고 있지만, 더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그런 분석결과를 서비스에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가 더 관심이 갑니다. 빅데이터를 서비스에 접목하기에 앞서서 필요한 작업이 분석된 결과를 가지고 관련된 기획자나 개발자들을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위해서 다양한 결과 리포팅 기술이 크리티컬합니다. 다양한 수치와 글로써 된 기획서나 뜬 구름잡는 듯한 개념도를 가지고 관련된 사람들을 설득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석된 결과를 요약해서 다양한/적절한 차트나 이미지 등으로 시각화해서 보여주면 설득에 효과가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분석결과를 RDB에 올려놓고 테이블형태로 웹에서 조회해서 보여주기만 했었는데, 이 방법도 분석/개발자의 입장에서는 깔끔하지만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아니었습니다. 빅데이터가 주목을 받고 있는 요즘, 그래서 데이터 시각화 Visualization 에 대한 관심이 많이 가게 됩니다. 경영학에는 "측정할 수 없으면 혁신할 수 없다"라는 오랜 격언이 있습니다. 그렇듯이 데이터 분석 및 이용에서도 '볼 수 없으면 생각할 수 없다'도 적용됩니다. 그래서 (빅) 데이터 분석이 각광을 받을수록 데이터 시각화 기술/도구의 활용이 더욱더 주목을 받을 것입니다. 그래서 데이터 시각화로 검색을 해보다가 오픈소스 데이터 시각화 도구를 잘 정리해놓은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해드립니다.

http://selection.datavisualization.ch

사이트 소개글.

Datavisualization.ch Selected Tools is a collection of tools that we, the people behind Datavisualization.ch, work with on a daily basis and recommend warmly. This is not a list of everything out there, but instead a thoughtfully curated selection of our favourite tools that will make your life easier creating meaningful and beautiful data visualizations.

위의 URL에 접속해보면 현재 43가지의 웹기반 또는 패키지 형태의 데이터 시각화 도구가 정리되어있습니다. 대부분 MIT/BSD/GPL 등의 오픈/프리 소프트웨어 라이세스 기반으로 배포되고 있기 때문에 편하게 가져와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각각을 선택해서 보면, 해당 도구의 웹사이트 및 소스코르를 받을 수 있는 링크가 걸려있습니다.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GitHub를 통해서 소스코드들이 많이 배포되고 있습니다. (하드코더가 아니라서 저는 GitHub를 아직 사용해보지 않았습니다. 이런 도구를 사용하는데도 편해져야 하는데...) 어떤 도구들은 튜토리얼도 함께 제공되기 때문에 이용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상단 메뉴바에서 왼쪽에는 시각화의 형태별로 선별할 수도 있고, 오른쪽의 'Code?'항목을 선택하시면 패키지/애플리케이션 형태의 도구들만 따로 모아볼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의 상위 사이트에 들어가면 더 다양한 도구들, 설명 및 데이터세트 등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http://datavisualization.ch/

세상에는 대단하고 친절한 개발자들이 참 많습니다. 각자의 도구를 개발해주신 분들도 그렇고 또 이렇게 일목요연하게 모아서 정리해주신 분도 그렇고... 그래서 저같은 무늬만 개발자도 밥을 먹고 살 수가 있습니다.

검색을 통해서 찾을 수 있는 몇 곳을 더 리스트업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