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s&Op

힘들면 생각하게 된다.

누구나 힘든 시기를 보내게 된다. 그 시기가 빨리 끝나기만을 바랄 뿐이다. 미래의 불확실성이 힘듬을 더욱 힘들게 만든다. 그러나 힘들기 때문에 좋은 점도 있다. 바로 힘들면 생각하게 된다는 거다. '왜 내가 지금 힘들지?' '어떻게 하면 이 시기를 잘 보낼 수 있을까?'와 같은 너무나 당연한 생각도 하게 되고, '지금 이 시기를 잘 해쳐나가야지'와 같이 긍정적인 다짐이나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도 모색할 수 있다. 극단적으로는 '모든 걸 포기하자' '그만 살까?'와 같은 부정적인 생각에까지 이를 수 있다. 극단의 부정에 이르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지만, 어쨌든 평소에는 그냥 넘겼을 작은 일에도 관심을 쏟고 생각에 몰두할 수가 있다. 태평한 시기에는 그냥 멍 때리고 있거나 그냥 일상에 치여서 살겠지만, 고난이 다가오면 그 고난에 대해서 그리고 그 해결책에 대해서 생각하게 된다. 사람은 일단 생각을 해야지 그 다음 행동으로 연결될 수가 있다.

 사도 바울은 환난을 감사해야 된다고 했다. 환난이 인내를, 인내가 연단을, 연단이 소망을 낳는다고 했다. (로마서 5:3-4 참조) 어려움을 참아내면서 인내가 생기고, 그런 인내의 삶 속에서 자신을 돌아보면서 마음가짐과 행동거지를 바로 잡으면서 그런 조심스러움이 연단 character가 되고, 그런 캐릭터/성품이 소망에 이른다고 했다. 환난으로 시작해서 인내와 연단의 시기에는 분명 생각하게 된다. 환난 중에도 아무런 생각이 없다면 인내도 불가능하고 캐릭터를 만드는 것도 불가능하다.

 오늘 "힘든" 등산 (관음사 코스로 백록담에 다녀옴)을 하면서 '어떻게 하면 힘든 시기를 잘 끝낼 수 있을까?'라는 생각에 몰두했다. 적어도 스스로 단기간에 해결책을 낼 수 있는 환난이 아니라면, 그 시기를 잘 견뎌내는 것이 중요할 듯하다. 사도 바울의 말과 같이 인내가 필요할텐데, 그 인내는 어떻게... 힘든 산행이나 마라톤을 완주하기 위해서 일정한 페이스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 페이스 pace는 단순히 속도를 뜻하기 보다는 에너지 소모량의 개념에 가깝다. 처음 레이스에 접어 들었을 때는 힘차게 내달리는 경향이 있다. 오버페이스가 필요 이상으로 길어지면 바로 지쳐버리고 만다. 결국 결승선에 도달할 수가 없다. 장기레이스의 목표는 특정 구간의 최고속도를 갱신하는 것이 아니라, 그 레이스를 완주하는 것이다. 그리고 처음부터 에너지 소모량을 너무 줄여서 소극적으로 경기를 운영하면 경쟁에서도 뒤쳐질 뿐만 아니라, 주어진 시간 내에 결승점에 도달할 수가 없다. 레이스의 완주도 중요하지만 최대한 짧은 시간 내에 완주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시작단계부터 (불확실하더도) 충분히 계산해서 전체 구간에 고르게 에너지를 배분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지난 포스트에서도 말했듯이, 앞 사람을 추월하기 위해서 갑자기 에너지 소모량을 늘리면 정작 그들을 추월한 이후에 더 전진할 힘을 잃고 만다. 힘든 시기를 잘 견뎌내기 위해서는 페이스 조절이 필요하다. 그리고 중간에 돌발상황이 발생했더라도 가능하면 자신의 페이스를 유지해야 한다. 등산을 하다보면 앞사람을 따라잡고 싶은 욕구도 생기고 반대로 뒤에 사람이 쫓아오면 추월당하지 않기 위해서 더 빨리 걷고 싶은 욕구가 생긴다. 그런 상황에서도 가능하면 자신의 페이스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된다. 괜히 주변의 상황에 휩쓸리면 모든 것이 엉망이 된다. 환난의 시기를 보낼 때도 중간에 포기하고 싶은 유혹도 받을 것이고, 반대로 문제가 해결된 것처럼 보이는 (실제로는 아닌데) 경우도 발생한다. 그럴 때 평정심을 유지하지 못한다면 힘든 시기를 제대로 이겨낼 수가 없다.

 다시 바울 사도의 얘기를 들어보자. 고린도전서 10장에 밝혔듯이 '하나님은 우리가 감당할정도의 시험만 주시고 또 감당하지 못하면 빠져나갈 길도 함께 예비해주신다'고 말했다. 적어도 내 짧은 경험상으로는 이 말도 맞다. 지금까지 감당하거나 해결하지 못했다면 이 자리에 내가 존재하고 있지 않았을 거다. ...

 이 글의 마무리는 내가 힘든 시기를 보내던 한 때 주어졌던 말씀으로... 그래서 또 다른 힘든 시기에 항상 염두에 두는 말씀.
그리하면 여호와 그가 네 앞에서 가시며 너와 함께 하사 너를 떠나지 아니하시며 버리지 아니하시리니 너는 두려워하지 말라 놀라지 말라 (신명기 31: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