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s&Op

무한도전 하하 vs 홍철...에 대한 한가지 교훈.

이번주에는 MBC 파업이 진행중입니다. 그들의 공정방송에 대한 신념을 지지하지만, 못내 아쉬운 것은 무한도전을 볼 수 없다는 점입니다. 지난주에는 하하와 홍철의 대결 두번째편이 방송되었습니다. 대결결과는 현재까지 4:1로 하하가 이기고 있습니다. 저는 대결결과보다는 처음 대결종목을 선정했던 과정이 재미있었습니다. 그리고 그에 따른 대결결과에서 생각해볼 점을 찾았습니다.

 먼저 하하가 제안한 대결종목은 1. 농구자유투, 2. 닭싸움, 3. 알까기입니다. 그리고 홍철이 제안한 것은 1. 캔뚜껑따기, 2. 동전줍기, 3. 간지름 참기입니다. 이 둘의 대결종목 선정에서부터 이 둘의 차이점을 볼 수 있습니다. 먼저 홍철의 경우, 자신의 장점보다는 타인의 단점을 파고들었습니다. 단, 간지름참기는 자신의 장점에 바탕을 둔 선정입니다. 그러나 나머지 두 종목은 하하의 손톱이 짧다는 하하의 단점을 파고든 종목선정이었습니다. 반면에 하하의 종목은 자신의 장점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스스로 밝혔듯이 자유투는 평소에 농구를 좋아했던 점이 고려되었고 (홍철의 몸치 기질도 일부 작용했을 듯하지만), 알까기는 스스로 잘하는 종목이라고 밝혔습니다. 물론, 하나도 닭싸움에서 덩치가 작기 때문에 자신의 장점을 살린 종목선정이라고 보기가 어렵지만, 이 종목은 자신의 자존심을 살리기 위한 방편이었기 때문에 대결의 결과에 상관없는 종목선정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현재 위의 6가지 종목 중에서 자유투 (하하승), 닭싸움 (하하승), 캔뚜껑따기 (하하승), 간지름참기(홍철승) 이렇게 4개 종목의 대결결과가 공개되었습니다. 앞서 밝혔듯이 하하는 자신의 장점에 기반을 둔 종목선정이었고, 홍철은 타인의 단점에 기반한 종목선정이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대결상대자들이 선정한 게임에서) 현재 하하가 3:1로 앞서고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재미있는 부분은 캔뚜껑따기 종목입니다. 방송에서 무도멤버들이나 현장 관전자들 그리고 TV를 보던 저도 무난히 홍철의 승리를 예상했습니다. 그런데 하하의 승리로 결론지어졌습니다. 하하는 이 승리를 위해서 달인 김병만과 함께 캔뚜껑따기 훈련을 하면서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는 훈련을 했습니다. 그리고 나름 불리할 것으로 예상했던 닭싸움에서도 이기는 결과를 보였는데, 이때도 닭싸움을 위해서 자신의 단점인 키/덩치가 작다는 점을 고려해서 상대를 위로 올려치는 전술을 준비했고, 또 기습적으로 상단공격을 준비했습니다. 이에 비해서 홍철의 경우 캔따기 대결의 무난한 승리를 예감했기 때문에 특별한 훈련과정도 없었고, 닭싸움의 경우에도 줄리엔강의 교습 (물론 방송에 나온 장면은 대결후에 다시 찍은 장면이지만, 대결전에 줄리엔이 공격포인트를 알려줬습니다)이 있었지만 큰 덩치를 이용한 내려치기 기술에 대한 레슨만 있었습니다.

 대결종목을 보면서 생각했던 점은 한명은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종목을 선택했고, 또 다른 한명은 상대의 단점을 파고드는 종목을 선택했구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대결결과를 보면서 단기간의 준비과정에서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하기는 어렵지만,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기는 상대적으로 쉽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농구자유투 대결은 장단점의 여부를 떠나서 거의 복불복수준의 대결이었고, 간지름참기 대결은 장단점이 아니라 신체적 특성에 기인한 대결이었기 때문에 장점을 극대화한다거나 단점을 극복할 방법이 거의 없기에 열외로 둬야합니다.) 많은 자기계발서에서 말합니다. 저도 아무나한테 이런 얘기를 해줄 수 있습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단점을 극복하고 자신의 장점을 잘 활용해라.' 너무 상투적인 이야기지만 이것보다 더 나은 조언은 없어 보입니다.

 그런데 하하와 홍철의 대결에서 자신의 장점을 내세운 하하가 상대의 단점을 파고든 홍철보다 앞서고 있다는 점에서 교훈을 얻어야 합니다. 적어도 단기전에서는 장점을 극대화하기는 어렵지만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기는 상대적으로 쉽다는 점을... 사람의 능력을 0에서 100까지라고 가정을 한다면, 기술의 향상정도는 투입한 노력/리소스에 선형 Linear으로 증가하지 않습니다. 초반에는 익숙치가 않아서 기술습득이 힘들지만, 조금만 익숙해지면 기술습득이 눈에 띄게 증가합니다. 그리고, 어느 수준 이상으로 기술이 향상되면 그때부터는 투입한 노력에 비해서 겉으로 드러나는 향상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다이어트입니다. 다이어트 초기에는 식사량을 조절하고 운동량을 늘려서 바로 1주일에 몇kg씩 감량할 수 있지만, 몇주 몇달이 흐른 뒤에는 1kg을 감량하기도 힘듭니다. 최근 끝난 개그콘서트의 '헬스걸'에서 출연자들의 몸무게가 감량되는 결과가 이를 잘 보여줍니다. 즉, (단기전에서) 단점의 극복은 0 또는 낮은 단계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투입한 리소스에 비례해서 효과가 나타나지만, 장점의 경우 이미 100 근처에 있기 때문에 그 장점을 더 향상시키는 것이 어렵고, 눈에 띄지도 않습니다.

 무한도전 하하와 홍철의 대결에서 적어도 현재까지의 양상은 위의 설명과 잘 부합합니다. 장점 극대화에서 좀더 얘기를 해보면, 하하의 농구자유투 실력이 대결에서 제대로 나타나지 않았다는 점도 이 대결을 준비하면서 기술이 더 (눈에 띄게) 향상되었다는 것을 증명해주지 못했고, 또 간지름참기에서도 훈련을 더 많이 했다고 해서 홍철이 더 오랜 시간을 버텼을 가능성이 높지는 않아 보인다는 점도 이를 잘 보여줍니다. 그러나 캔뚜껑따기와 닭싸움에서 보여줬던 하하의 대반전은 자신의 단점을 어떻게 잘 극복할 수 있는가를 잘 보여줍니다. 그리고, 만약 이런 대결 과제가 주어진다면 홍철처럼 상대의 단점을 파고드는 전술보다는 하하처럼 자신의 장점에 기반한 대결/전술을 선택하는 것을 권합니다. 물론 선택된 종목이 간지름참기처럼 자신 (홍철)의 장점과 상대의 단점을 동시에 극대화시키는 종목/전략이더 더 좋겠지만,..

 (추가) 내용은 다소 다르지만... 요즘 인기가 있는 이털남 (이슈털어주는 남자, 김종배) 15회 (설특집 정치이슈 7종세트)에서 정두언 의원이 김문수 경기도지사에게 훈수둔 내용도 참고할만합니다. 김문수 도시자의 경우 최근에 소방서 장난전화 스캔들과 그 전에 춘향전 스캔들 등으로 다소 유명세를 타고는 있지만, 차기 대권주자들 사이에서 지명도가 그리 높은 편이 아닙니다. 그래서 정두언 의원은 김도지사에게 '자신의 단점을 커버하기 위해서 노력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장점을 부각시키는' 방향으로 이미지 메이킹을 해야지 대권레이스에서 다소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는 조언을 했습니다. (단기전에서 단점을 극복하라는 메시지를 위에서 제시했지만,) 단기적으로는 장점극대화와 단점최소화를 동시에 이뤄기 힘들기 때문에 주어진 환경/목표에 더 영향을 줄 수 있는 한가지 전략에 초점을 맞춰야 된다는 점에서는 저도 동의합니다. 때로는 단점을 줄여서 평균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전략을 취할 수도 있고, 역으로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해서 그것을 더 부각시키는 전략도 필요할 듯합니다. 장점극대화에서는 박근혜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이 가장 앞서는 듯... (진짜 이미지만 있는 정치인이기 때문에...) 박근혜나 안철수 등의 메이저들에게는 장점을 조금 더 부각시키기에는 에너지가 너무 많이 들어가고, 또 치명적인 단점 때문에 꼬투리가 잡힐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단점을 감추거나 보완할 방법을 찾는 것이 급합니다. 그런데, 박비대위원장은... 정수장학회 및 부산일보를 위시한 너무 치명적인 결점들 때문에...

 (그런데 대결결과가 달리 나왔으면 이런 글을 적을 수 있었을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