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Story

블로거를 위한 SEO: 블로그 제목 정하기 팁

 지난 포스팅에서 블로그 검색최적화 SEO를 위한 제목정하는 팁/규칙에 대해서 간단히 적었습니다. 짧게 요약하면, 검색엔진에 최적화되는 것과 함께 블로그를 읽는 독자들에게도 최적화된 제목을 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팁으로 글자수를 10~20자 정도로 해서 한눈에 제목이 들어올 수 있으면 좋고, 제목은 글의 모든 내용을 포함/함축하면서 가능한 짧게/심플하게 핵심단어를 제시해야 한다고 적었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글의 컨텍스트를 알려줄 수 있는 태그를 제목에 함께 적는 것도 좋다고 했습니다. 오늘은 이런 추상적이고 원론적인 내용이 아닌, 좀 더 실용적인 practical 팁을 몇 가지 다루겠습니다. 그리고, 지난 글에도 밝혔지만 본 글은 우수한 컨텐츠가 검색엔진에서 또는 사람들에게 외면당하는 것이 아쉬워서 적은 글입니다. 즉, 정상적인 블로거들을 위한 글쓰기/제목정하기 팁입니다. 이 글의 내용을 악용하는 스패머/어뷰저들이 있을 것도 우려가 되지만, 더 나은 블로고스피어를 위해서 그래도 글을 적겠습니다. 스패머/어뷰저를 잡아내는 것은 서비스 제공자들의 역할이니, 우리같은 일반 블로거들은 즐겁게 글을 쓰고 소통과 대화를 나누면 됩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아오는 글을 적기 위해서 또는 그런 글의 제목을 정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어떤 글을 찾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런데 이미 다음이나 네이버 등의 검색/인터넷 포털들은 이 물음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주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바로 소위 '실시간급등어/이슈어'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런 실시간 이슈어는 현재 많은 사용자들이 찾아보는 내용이기 때문에 해당 질의어를 만족시켜주는 글 또는 제목을 정한다면 블로그 트래픽이 많이 늘어날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모든 실시간급등어들에 대해서 글을 적을 수도 없고, 현재 적은 글이 이런 이슈어와 전혀 무관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보통 이런 실시간급등어를 이용하는 경우는 전문 스패머/어뷰저들이나 단순히 광고수익이나 얻으려는 소인배 블로거들이 주로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단기적으로는 트래픽이 몰려들겠지만, 장기적으로는 블로고스피어를 망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특별히 현재/이미 적은 글이 실시간 이슈와 연관이 된다면 글의 제목이나 태그에 이를 활용하면 좋겠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이런 실시간 급등어를 사용하는 스패밍/어뷰징이 최근이 많기 때문에 잘못 사용하면 실시간 어뷰저/스패머로 걸려서 블로그가 삭제되는 등의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선의의 사용만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두번째 방법은 검색엔진에서 제공해주는 서제스트 기능입니다. 서제스트기능은 (왼쪽 그림과 같이)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해주면 기존에 많은 유저들이 공통적으로 찾았던 검색어를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이런 서제스트에 등록된 검색어는 많은 사용자들이 꾸준히 검색을 하는 단어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도 비슷한 종류의 검색이 많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위의 실시간급등어와는 달리, 이런 검색 서제스트에 등재되면 중장기적으로 꾸준히 검색이 발생된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위의 실시간급등어의 경우 보통 하루 이틀 내에 검색수요가 급감하기 때문에 중장기적인 트래픽유도에는 큰 효과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작성하고 있는 글의 키워드/핵심어가 이미 검색서제스트에 등록되어있는지를 확인해보는 것도 검색최적화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검색서제스트를 잘 찾아보면 훌륭한 블르그 제목들이 많이 발견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다음검색 등록'이라는 서제스트를 이용해서 '다음검색 등록방법'이라는 블로그 글을 적는다면 SEO된 블로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방법도 단순히 광고수익을 얻기 위한 전문 스패머/어뷰저/낚시꾼들이 활동하기 때문에 잘못된 사용자로 오인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상의 두가지 방법은 이미 잘 알려진 방법입니다. 실제 오늘 글을 적고 싶었던 이유는 바로 세번째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합니다. 세번째 방법은 다음검색트렌드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다음의 검색트렌드 서비스 URL은 http://trend.search.daum.net/SearchTrend/index.html 입니다. 아니면, 위의 실시간급등어 목록 상단에 보시면 '+' 마크가 있는데, 이걸 클릭하시면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트렌드 서비스는 최근 하루, 일주일, 한달 등의 기간동안 많이 발생한 키워드들을 보여주고 성별, 지역, 나이별로 분석한 데이터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실시간급등어 서비스의 확장판으로 보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그런데, 이 검색트렌드를 확인해보시면 블로그의 타겟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즉, 성별에 따라 많이 검색되는 키워드를 사용함으로써 남성을 위한 글 또는 여성을 위한 글 등을 구분해서 작성할 수 있고, 또 10대 20대 등의 나이대나 지역에 특화된 키워드를 뽑아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검색트렌드 창의 하단에 보시면 주요 카테고리별로 인기검색어들이 나열되어있기 때문에 자신의 분야에 맞도록 최근에 이슈가 되는 키워드들을 골라서 글을 작성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블로거들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항목은 바로 상단메뉴바의 가장 오른쪽에 있는 '트렌드발견' 서비스입니다. (검색트렌드의 하단에도 나열되어있음) 여기에 나열된 트렌드발견의 검색어들은 꾸준히 발생하면서 정보성글을 위한 좋은 블로그 제목 SEO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대략 여기서 나열하면,
  • 좋은 ~
  • 세계 ~
  • 우리나라 ~
  • ~ 가격
  • ~ 가는 길/(방)법
  • ~ 곳
  • (~ 다시보기): 이 키워드는 스패머로 몰릴 가능서이 높으므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 ~ 홈피
  • ~ 창업
  • ~ 펀드
  • ~ 추천
  • ~ 칼로리
  • ~ 요리범 / ~ 하는 (방)법
등의 키워드 패턴을 현재 작성중인 글에 맞도록 활용하면 꾸준한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트렌드발견에서 '@ ~'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다음에서 제공하는 '검색쇼'라는 서비스입니다. 검색쇼는 결혼, 기념일 등과 같은 개인이벤트를 검색창에 바로 공지/제공해주는 서비스로, 특정인을 위한 맞춤형 검색 및 댓글서비스로 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 검색쇼에 등록을 하시고, 청첩장에 '@XX결혼'을 입력해보세요와 같이 자신이 준비한 이벤트를 지인들에게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어쩌면, 작업용으로 사용될지도 모르겠네요. 이런 검색쇼를 이용한 감동의 이벤트를 준비하는 것도 좋은 글을 적는 것만큼 알찰 듯합니다.

 정리하면, 사람들이 많이 찾는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즐겨찾는 키워드 또는 패턴/방법으로 글의 제목을 정하면 좋다는 것입니다. 지난 포스팅의 것과 오늘 말씀드린 내용을 잘 조합해보면, 확연히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리고, 이 글 (그리고 다른 모든 블로깅 관련 글들)은 정상적인 블로거들을 위한 방법입니다. 이런 방법을 오용/남용하다가 스패머/어뷰저로 잡힐 수도 있으니 필요한 경우에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해서 좋은 글을 정성들려서 적었는데, 아무도 않 찾아오는 것만큼 우울한 것도 없습니다. 검색 관련 업무를 주로 하다보니 이런 경우를 종종보기 때문에 주제넘게 이런 글을 적게 되었네요. 긴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즐거운 블로깅되세요.

 검토없이 한번에 쭉 적은 글이라서, 오탈자라던가 논리흐름이 어색한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깊은 아량으로 웃고 넘어가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