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1

(4)
[Q&A] 개발팀인데 데이터 분석으로 성과를 내야하는 미션이 떨어졌습니다. 어느 기업에서 컴공/전자과 출신 8명으로 구성된 개발팀에 있습니다. 모두 데이터 지식이 전무합니다. 1. 모두 비전공자라서 수식이 아닌 개념과 실습 위주로 스터디를 하려 합니다. 좋은 방법일까요 아니면 다른 방법을 추천해주세요. 2. 리더없이 스터디가 잘 진행될까요? 온라인 강의를 함께 듣고 토의하면서 공부할 수 있을까요? 3. 속성으로 공부해서 최소 POC 구현정도라도 소기의 성과를 낼 수 있을까요? 4. 판교에서 Q&A를 진행해주실 수 있나요? (평일) 진로를 고민하는 비슷한 질문을 여럿 받았지만, 이번이 가장 상황이 좋아 봅입니다. 흔히 말하는 데이터 분석 또는 머신러닝을 배우고 적용하는에 필요한 3가지 중에 최소 2가지를 이미 갖췄습니다. 이미 회사에 속했기 때문에 도메인/비즈니스 지식과 데이터가..
2018년 카드 사용 현황 정리 주기적으로 때가 되면 하는 일이 있고 지난 번에도 했기 때문에 이번에도 어김없이 하게 됩니다. 매년 1월 중순에 연말정산을 하면 지난 1년동안 사용한 금액이 정리하며 내가 어디에 얼마를 사용했는지 궁금해집니다. 보험, 대출 (집), 병원 등의 큼직한 것들은 굳이 따로 정리할 필요가 없지만, 사용액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카드 사용액은 자세히 알아보고 싶어집니다. 그래서 몇년 째 1년치 카드 사용 내역을 월별, 카테고리별로 정리해서 글을 적고 있습니다. 참고로 카드 결제일을 기준으로 정리했기 때문에 2017.12.16부터 2018.12.15일까지입니다.지난 몇년 동안 꾸준히 1년동안 카드 사용 총액은 1,000만원 전후였습니다. 지난해는 960만원이었고 그 전해에도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올해는 제주..
[애드테크] 전환율 (CVR) 예측은 왜 어려운가? 샤내 게시판에 적은 글을 가져옵니다. 이전 글들을 공개하지 않아서 맥락이 빠졌습니다. 광고 — 일반 추천에서도 마찬가지 — 에서 사용자의 반응을 예측하는 게 중요합니다. 구글의 검색광고 이후 거진 10년동안 클릭률 CTR 예측이 가장 중요했지만, 이후에는 전환율 CVR 예측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클릭률은 노출 impression 대비 클릭량을 계산/예측하는 거고 전환율은 클릭 대비 전환량을 예측하는 것으로 기본적인 메카니즘은 똑같습니다. 그래서 같은 알고리즘으로 계산하면 끝날 것 같지만 전환율 예측은 그리 만만치가 않습니다. 아래에 기술한 것이 모두는 아니지만, 많은 부분을 설명합니다. 작년 9월에 있었던 IF 카카오에서 발표했던 슬라이드에서 전환예측이 어려운 이유를 설명한 것을 가져왔습니다. 1. 전환..
현자되기 현자타임 (또는 현타)이라는 신조어가 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어원은 전혀 다르지만) ‘현실자각타임’이라고 순화돼서 통용됩니다. 격정의 시간을 보내고 문득 현실로 돌아와서 자신의 상태를 바로 깨닫고 현실을 직시하는 걸 뜻합니다. 저의 2019년 목표를 제가 직면한 현실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현자의 시간을 갖는 것으로 정했습니다. 며칠 전부터 ‘조금 불의해도 되잖아’라는 제목으로 글을 적으려했지만 별로 와닿지 않고 내적 갈등을 겪었는데 문득 ‘현자’라는 단어가 떠올랐습니다. 나의 잘못인지 아니면 다른 누군가의 잘못인지, 아니면 우리 모두의 잘못인지, 이도 아니면 그 누구의 잘못도 아닐 수도 있지만, 최근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주변 반응에 참 무던한 사람처럼 보일 수도 있으나 저는 주변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