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Story

Mary Meeker의 Internet Trends 2014

언제나 인터넷 업계, 어쩌면 이제 그냥 우리의 실생활을 잘 정리해서 매년/정기적으로 소개/공유해주는 KPCB의 Mary Meeker의 인터넷 트렌드 보고서 2014년 버전이 어제 공개됐습니다. 전체 내용은 아래의 슬라이드를 참조하시고, 그냥 빠르게 넘기면서 눈에 띄었던 몇 가지 점만 추리려 합니다.


먼저 이야기의 시작을 2013년도로 되돌려야 합니다. 작년에 발표한 자료에서 RE-IMAGINE이라는 키워드를 들고 나와서 기존에 오프라인에서 이뤄지던 일들이 온라인으로 옮겨가는 몇 가지 섹터로 요약정리했고, 하반기에 몇 가지를 더 추가했습니다. 2014년도 버전에서도 같은 내용을 더 추가했습니다. 2014년도 버전에서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의 트랜지션 이후의, 온라인에서 올라인 (모바일)로의 트랜지션에 더 방점을 찍은 듯합니다. 메시징, 앱 (잡스가 맞았네요.), 컨텐츠 유통채널 등등에서 온라인을 넘어 올라인으로 넘어가는 것을 잘 정리했습니다.

RE-IMAGINATION이 가장 중요한 단어라서 먼저 언급했지만, 전반적인 트렌드는 인터넷 성장 속도는 다소 정체되지만 모바일 성장 속도는 더 가속되고 있고, 미국의 성장 속도는 다소 주춤하지만 그 외의 세계, 특히 중국의 속도는 여전히 어마어마하다는 것입니다. 이 둘이 결합해서 중국에서의 모바일의 성장, 특히 중국을 모바일 혁신의 중심지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다른 자료들을 통해서 공개됐듯이 중국은 적어도 모바일에서는 따라쟁이 카피캣이 아니라 혁신의 제일 앞단에 있는 듯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OS분야에서는 미국의 힘이 더 강해지고 있습니다.


교육과 헬스케어 분야를 따로 떼내서 소개하는 것으로 봐서 앞으로 더 주목받을 듯합니다. 사석에서 여러 사람들에게 밝혔듯이 과거에도 그리고 미래에서 돈이 몰리는 분야는 사람을 살리거나 사람을 죽이는 분야입니다. 사람을 살리는 분야는 유아 및 어린이, 교육, 병원 등이 될테고, 사람을 죽이는 분야는 군수 뿐만 아니라 실버산업을 뜻합니다. ('죽인다'가 말 그대로 죽이는 것이 아니라 죽음과 관련된으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생과 사와 관련된 산업은 항상 중요합니다.

RE-IMAGINE을 좀더 장황하게 설명하면.. 먼저 모바일 메시징 분야입니다. 스카이프를 필두고 왓츠앱, 바이브 등이 비싸게 팔렸고 라인이나 카카오톡, 그리고 스냅챗 등이 가장 현재 뜨거운 분야입니다. 두번째로 잡스의 발견/통찰이 맞다는 것을 보여주는 앱으로의 전이입니다.  특히 눈에 띄는 대목은 'purpose-built & informed by contextual signal' 부분입니다. 다음으로 디지털 컨텐츠의 유통채널이 변하고 있는 것과 매일매일의 일상의 활동들이 기록되고 저장되고 분석되고 고유된다는 것을 밝힙니다. 비트코인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형태의 결재수단이 바뀌는 것도 목격하고 있고, 다섯번째는 컨텐츠를 중심으로 커뮤니티를 만들고 다음으로 커머스로 이어지는 생태계를 다루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위의 모든 RI들을 합쳐놓은 빅데이터... 모바일과 IoT의 데이터가 인텔리전스를 만났을 때의 변화를 상상해야 합니다. 소개된 Tinder라는 앱을 설치했는데 아직은 국내에는 사용자가 별로 없는지 주변에서 아무도 검색을 못합니다. 사생활 이슈도 있지만 재미있는 서비스인 듯합니다. 센싱기술과 클라우드/밴드위드 기술의 발전, 그리고 분석을 통한 다양한 활용으로 기존의 생활패턴이 바뀌는 것.. 주목해볼 대목입니다.


다음으로 비디오와 N스크린 이야기를 다룹니다. 특히 눈에 띄는 대목은 3번째 'Apps Replacing Channels'입니다. 


다음으로 중국의 역습과 IPO 기업들에 대한 간략한 상태 요약 (& 활발해진 M&A) 등으로 슬라이드를 요약합니다.

최근 회사 사정과 결부되서 161쪽의 내용도 저의 눈길을 끕니다.


전체를 다루지 못하고 그냥 페이지를 빠르게 넘기면서 눈에 띄는 대목만 집어봤습니다. 각자의 관심사나 현재 상황에 맞게 확인해보시고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셨으면 합니다.

추가. <re/code> 컨퍼런스에서 발표하는 Mary Meeker. 워낙 내용이 많아서 슬라이드의 중요 단어만 언급하는 수준이지만...

==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unexperience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