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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s&Op

당신은 혁신의 방해자인가 장려자인가?

기업의 여러 가지 케이스스터디를 잘 보여주는 HBR (Harvard Business Review)에 혁신을 방해하는 9가지 습관이라는 글이 올라와서, 대략적인 내용을 옮겨적습니다.

혁신을 방해하는 9가지 습관

  1. Be suspicious of any new idea from below -- because it's new, and because it's from below. 밑에서 올라온 (부하가 생각한) 새로운 아이디어는 항상 의심스러워한다. 즉 경험과 권위가 없는 이들에게서 온 아이디어를 장려하고 검토하기에 앞서, 뭔가 부족하거나 잘못되었을 것이라고 의심부터 한다.
  2. Invoke history. 과거를 회상한다. 즉, 과거의 실패했던 경험들을 들춰내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실패했던 그것과 유사하다고 바로 죽여버린다.
  3. Keep people really busy. 사람들을 바쁘게 만든다. 직원들을 바쁘게 만들어서 딴 생각할 틈을 주지 않는다.
  4. In the name of excellence, encourage cut-throat competition. 탁월함을 내세워서 직원들을 치열한 경쟁으로 내몬다. 그룹 내에서 서로의 아이디어를 장려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아이디어를 -- 공개적으로 -- 비판하도록 강요해서 승자와 패자로 나누려 한다.
  5. Stress predictability above all. 예측가능성을 강조한다. 모든 행위는 정해진 규칙/절차를 따라야 하고 모든 결과는 측정이 되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투여하고 유연성을 저해시킨다.
  6. Confine discussion of strategies and plans to a small circle of trusted advisors  신뢰할 수 있는 권위자/조언자 그룹 내에서만 전략이나 계획을 검토한다. 다양한 경험과 식견을 포용하지 않고, 단지 소수의 의견에 의해서 결정된 사항을 밑으로 내려보낸다.
  7. Act as through punishing failure motivate success. 실패를 정죄하는 것이 성공을 동기부여하는 것이라 믿고 행동한다.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한 이들을 공개적으로 모욕을 주고 그들에게서 실패교훈을 얻으려 한다. 그렇게 되면 리스크테이킹을 모두 꺼리게 된다.
  8. Blame problems on the incompetent people below -- their weak skills and poor work ethic. 부하직원들의 부족한 자질 문제를 비난한다. 부족한/미숙련된 자질을 자꾸 불평하다 보면 자신감도 떨어뜨려 그들의 아이디어 능력을 저해한다.
  9. Above all, never forget that we got to the top because we already know everything there is to know about this business. 현재 사업/비즈니스에 대해서 모든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정상에 섰다는 것을 까먹지 않는다. 즉, 이미 다 알고 있다는 그런 자만감 때문에 새로운 것을 추구하지 않는다.

역으로 위의 나쁜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 Encourage new idea, especially from below and from unexpected sources. 새로운 생각, 특히 밑에서 그리고 예상치 못한 출처에서 온 생각을 장려하라.
  • Look ahead, not behind. The past is prologue but not necessarily precedent. 과거가 아닌 미래를 봐라. 과거는 그냥 하나의 프롤로그일 뿐, 필요한 선례가 아니다.
  • Leave some slack for experimentation, whether spare time or seed money. 사람들에게 다양한 실험을 할 여유 -- 시간과 돈 -- 을 허용하라.
  • Look for improvement, not critiques. Encourage collaboration toward common goals. 비판이 아닌 개선을 봐라. 같은 목표를 위한 협동을 중시하라.
  • Be flexible. Stress substance over form, action over calendar. Allow for unplanned opportunities. 유연해져라. 형태가 아닌 본질을 보고, 일정이 아닌 행위를 봐라. 계획되지 않은 기회를 허용하라.
  • Open strategic discussion to new voices. 새로운 목소리에 전략적 토론을 공개하라.
  • Accept that stretch goals mean some things won't work. Avoid public humiliation; promote public recognition for innovative accomplishments. 유연한 목표는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공개적으로 비난하지 말고 혁신적인 성취를 공개적으로 알려라.
  • Foster respect for people and their talents. 사람과 그들의 재능을 존중하고 육성하라.
  • And know learning is an imperative. Everyone, even the most experienced, must be open to learning. 배움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라. 가장 경험이 많은 사람도 배움에는 항상 열려있어야 한다.

(2013.01.15 작성 / 2013.01.18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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