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Story

[단순 계산] 애플이 시가총액 1위 기업이 될려면...? Apple Market Cap. #1?

 아시아경제에 '시총 1위 넘보는 애플 사상 첫 $400 돌파'라는 기사가 올라왔습니다. 오늘 애플의 종가는 403.41달러로 시가총액으로는 3740억달러로 시총기준으로 2위에 올라와있습니다. (MS를 누르고 2위에 올라온지는 1년도 지난 얘기임) 현재 시총 1위기업은 엑슨모빌로 시가총액이 4160억달러입니다. 애플과는 불과 420억달러입니다. 그렇다면, 애플이 엑슨모빌을 꺾고 시가총액 1위 기업이 될려면 애플의 주가는 어떻게 되어야할까?라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아주 간단한 산수를 해봤습니다.

 애플의 주식수
 시가총액은 단순히 각 주식의 가격과 총 주식수의 곱으로 구해집니다. (시가총액 = 주가 X 주식수) 그렇기 때문에 애플의 주식수는 현재 시가총액 3740억달러를 오늘 주식종가인 403.41달러로 나누면 애플의 총 주식수가 나옵니다. 그래서 구한 애플의 주식수는 약 9.27억주가 나옵니다.

 엑슨모빌을 이길려면?
 현재 애플과 엑슨모빌의 시가총액 차이는 420억달러이기 때문에, 주식 당 얼마나 올르면 이 갭을 뛰어넘을 수 있을지가 궁금합니다. 그래서, 다시 단순 계산으로 420억달러는 9.27억주로 나누면 45.3달러라는 수치가 나옵니다. 엑슨모빌의 주식가격에 변동이 없다면 애플의 주가가 45달러정도가 오른 450달러가 되는 순간 애플의 시가총액이 엑슨모빌의 시총을 넘어서게 됩니다.

 그러면 언제쯤?
 당연히 다음 단계로는 언제쯤 애플의 시총이 엑슨모빌을 넘가할 것인가?가 궁금해집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보면, 단순히 현재 추세로 애플의 주식가격이 오른다면 1달 내로 역전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이 됩니다. 지난 한달동안 애플주가는 약 60달러가 올랐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엑슨모빌의 주가에 변동이 없다면 1달 내로 애플의 주가는 450달러를 넘길 가능성이 있고, 그렇게 되면 애플의 시총이 엑슨모빌의 시총을 넘어서게 됩니다.

최근 1달간 애플 주가 변동 그래프


 위에서는 좀 무식한 방법으로 시가총액을 현재 주식종가로 나누어서 애플의 주식수를 오름잡았습니다. 그런데 인터넷 시대에는 조금 더 스마트하게 이런 정보/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에 검색해봐도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기업정보 등의 구조화된 데이터/정보를 얻기에는 WolframAlpha가 좋습니다. 실제 울프람알파에서 'apple stock'으로 검색해보면 현재 애플의 재무상태 등을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apple stock으로 울프람알파에서 조회를 해보면 shares outstanding이 927.1M이 나오는데, 이는 위에서 단순하게 구한 9.27억주와 같은 값입니다.

 울프람알파를 이용해서 애플과 엑슨모빌의 시가총액 (Market Cap)을 더 검색해보았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지난 1년동안 애플과 엑슨모빌의 시가총액 변동 그래프입니다. 앞선 문단에서는 엑슨모빌의 주가에 변동이 없다면 애플의 주가가 45달러가 오른 상태에서 시총에서 애플이 엑슨모빌을 넘어설 것이라고 예상을 했었는데, 지난 1년의 시가총액을 비교해보면 애플은 약 120B가 증가했고, 엑슨모빌은 100B가 증가했습니다. 이런 추세를 계속 따른다면 1달 내로 애플이 엑슨모빌을 추월할 가능성은 좀 낮아보입니다. 적어도 2달 이상의 시간이 더 필요할 것같습니다. 그런데, 아래의 그래프에서 최근 (1달) 주가/시총 변동만을 보면 애플의 시총증가율이 엑슨모빌의 그것보다 월등하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추세/트렌드라는 것은 과거의 정보만을 알려줄 뿐 미래 예측에는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그래도, 과거의 트렌드가 이어진다는 가정 하에 1~2달 내로 애플과 엑스모빌의 시총 역전이 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최근 1년동안 애플과 엑슨모빌의 시가총액 변동 그래프


 다시 애플과 엑슨모빌의 주식 (apple exxon mobile stock)으로 검색해서 최근 1달 동안의 주가 변동 그래프를 얻었습니다. 지난 한달동안 애플의 주가상승률은 20%에 육박하지만, 엑슨모빌의 그것은 5%를 밑돕니다. 단기적인 변동만을 고려한다면 시가총액에서 애플이 엑스모빌을 역전할 시가가 그리 멀지만은 않은 것같습니다. 그런데, 애플의 주식수는 9.27억주이지만, 엑슨모빌은 49억주로 약 5배 많습니다. 즉, 엑슨모빌의 주가가 소량 오르더라도 시가총액 면에서는 애플의 그것보다는 훨씬 크게 오른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애플과 엑슨모빌의 스톡을 비교한 테이블 (울프람알파 결과 참조)을 보면 아직은 엑슨모빌의 revinue나 net income 등이 애플보다 많이 앞서 있기 때문에, 단순히 시가총액으로 기업의 우열을 가리는 단순한 사고는 별 의미가 없습니다.

최근 1달 동안의 애플과 엑슨모빌의 주가변동 (상승률) 그래프


 이상은 모두 과거 데이터를 바탕으로 트렌드 예측을 한 것뿐이고, 실제 어떤 일이 벌어질지는 앞으로 1~2달 또는 그 이상의 시간을 두고 관찰해보면 됩니다. 그냥 기사를 보면서 과연 애플의 주가가 얼마나 올라야지 엑슨모빌을 능가할 수 있을까?라는 단순 궁금증에서 시작했는데, 글이 너무 길어졌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티스토리 장애/긴급점검 때문에 후반부의 글을 다시 적게되었습니다. 내용상 큰 차이는 없는 것같지만 일부 글의 흐름이 좀 어색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