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9

(3)
IDEF0 Functional Modeling 지난 글에서 다음 글로 미뤘던 다른 하나는 IDEF0로 불리는 Functional Modeling이다. IDEF는 Integration Definition의 약자로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에서 사용되는 여러 모델링 언어/포멀리즘을 표준화한 것이다. IDEF0에서 0가 있듯이 IDEF1, IDEF2 등 IDEF14까지 총 16개 (IDEF1X도 있음)로 정리된다. 데이터 베이스에서 많이 사용되는 ERD는 IDEF1X Data Modeling에 정의돼있고, 그 외에도 프로세스나 온톨로지, OOD 등의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다이어그램이 정의돼있다. 미국표준기술원 (NIST,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을 중심으로 정의된 것이지만 우리의 실생활..
현업 데이터 과학자가 되려는데 굳이 이런 것까지 공부해야 합니까? 답글로 달기에는 글이 길어질 듯해서... (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니 그냥 참고만...) 딥러닝 기술을 바이오 데이터에 적용하는 걸로 석사를 졸업했다. 나는 취업해서 그냥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되고 싶다. 실무자가 되기 위해서 굳이 알고리즘의 수식을 유도하고 코드를 구현하는 걸 공부해야 하나? 머신러닝 이론이 실무에 그대로 활용되는가? 그냥 데이터 다루는 법이 더 중요하지 않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수준의 개발 지식과 기술이 필요한가? 첫 줄 요약. 당장은 필요 없다. (일단 취업된다는 가정 하에) 하지만 레벨업을 위해선 미리미리 준비해야 한다. (언젠가 해야 한다면 어릴 때… == 취업 후에라도) 데이터 과학자도 여러 종류가 있다. 가장 하드코어 하게는 인공지능 연구실로 진학해서 더 나은 새로운 알고리즘을..
인텔리전트 시스템 딥러닝, AI, 빅데이터, IoT, 오토파일럿 (자율주행) 등과 같은 개념이나 기술이 일반화되면서 이들이 종합적으로 적용된 인텔리전트 시스템 (Intelligent System)도 최근에 등장한 개념으로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인텔리전트 시스템에 관한 연구는 꽤 오래전부터 진행됐고 개념이 — 물론 새로운 아디이어가 나오면서 꾸준히 진화하고 있지만 — 정립된지도 꽤 오래됐다. 나중에 산업경영공학과로 개명했지만 학부 전공은 산업공학이었고, 자연스레 대학원은 생산공학 연구실로 진학했다. 이후 인터넷 환경이 일반화되고 데이터 마이닝 관련 커리큘럼이 학과에 보강되면서 인터넷과 머신러닝이 주 연구 주제가 됐다. 정확한 교과목 명은 기억나지 않지만 2000년도에 대학원에 들어갔을 때 지도교수님은 인텔리전트 시스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