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s&Op

외국인들이 보는 대한민국의 교육현실(환상)에 대한 단상

미국 통신사 Bloomburg에서 2014년도에 가장 혁신적인 나라로 대한민국을 꼽았다. R&D 투자, 제조능력, 생산성, 하이테크 밀집도, 고등교육 효율성, 연구원 분포도, 특허 등록 등 7개 부분으로 나눠서 평가했는데, 생산성 부분만 33위로 다소 낮을 뿐 다른 항목들은 2~6위로 골고루 상위권을 차지했다. 개별 항목에서 (특출나게) 1위를 한 것은 없다. 실제가 그렇든 아니면 그냥 자조든 대한민국하면 창조성이나 혁신이 뒤떨어진 나라로 생각하는데 어떻게 이런 평가가 나왔는지 의아하다. (이미 국내 언론사들을 호들갑을 떨었다.) ** 참고. Bloomberg: Most Innovative in the World 2014

(어제) 낮에 우연히 TED 동영상을 하나 시청했다. Andreas Schleicher가 2012년에 발표한 “Use data to build better schools”이라는 동영상인데, 제목과 같이 교육 시스템에 대한 얘기를 다루고 있고 발표 내용 중에 아래와 같은 자료를 젯했다. 뒤쪽에 하이라이트된 곳이 대한민국이다. 즉 대한민국은 현재 학업 성취도가 매우 높다는 얘기다.

"TED: 더 좋은 학교를 구축하기 위한 데이터 사용하기" 동영상에서 캡쳐함


문득 떠오르는 또 다른 장면이 있다. 미국 대통령인 버락 오바마가 종종 공개연설에서 우리 나라의 교육 수준 및 학구열을 강조하면서 미국의 교육 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을 여러 차례 피력했다. (호들갑을 뜬 참고 기사들은 그냥 다음에서 검색해서 보기 바란다.)

그래서 페이스북이 이런 코멘트를 남겼다.

아침에 블룸버그의 가장 혁신적인 국가를 랭킹한 것도 그렇고, TED 동영상이나 오바마의 연설에서 한국의 교육 수준이 높다고 강조하는 것을 보면... 수치로 보여지는 대한민국은 참 환상적인 것처럼 보인다. 그런데 실상을 전혀 모르는 외국인들이 그냥 겉으로 드러난 수치만으로 대한민국을 칭송하는 것을 보면 참 기가 막힌다.

이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사람들, 즉 대한민국에서 태어나서 자라고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다 알고 있다. 대한민국의 교육 시스템이 얼마나 낙후되어있는지를 잘 알고 있을 거다. 교육비가 많이 들어가는 것은 맞지만 공교육은 무너지고 대부분 사교육, 즉 학원과 과외로 채워져있다. 체육이나 음악/악기, 미술 등의 다양한 인성교육보다는 국영수에 대부분 치중되어있다. 0교시와 야간자율학습으로 대변되는 닭장에 가둬서 사육되고 있는 것이 대한민국의 교육 현실이다. 창의성이나 다양성, 자율성과는 전혀 먼 주입식 교육이 대한민국의 현주소다.

그런데 외국인들이 보기에는 수치로만 보여지는 대한민국의 교육이 참 환상적인가 보다. 대한민국의 모든 학생들은 자발적으로 하루에 12~14시간 이상을 책상에 앉아서 공부하고 연구하고 있는 것으로 비춰지고 있고, 공부만이 살길이라며 가계소득의 상당액을 교육에 투자하고 있는 모습에서 학구열을 느끼는 것같다. 물론 단기적으로 그런 노력의 결실로 현재에 이르렀다는 것을 부정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내부에서도 스스로 비판하는 비정상적인 교육 현실이 외국인들이 보기에는 환상적으로 보이는 것같다. (우리와 비슷한 상황인 미국에 사는 중국인 부모의 Tiger Mom도 이슈가 된 적이 있다.)

대한민국의 비정상화를 논하기에 앞서, 이런 인식의 부조화는 어디서 오는 것일까? (시간 및 투자액 등) 수치에 함몰되어 숨겨져버린 학생들의 인권, 개성, 다양성, 자율성 등은 어디에서 보상받을 수 있는가?

갑자기 며칠 전에 본 글이 생각난다. 리가르드 IMF 총재가 김용 세계은행 총재에게 한국은 스웨덴과 함께 학업성취도가 세계에서 1, 2위를 다투는데 어떻게 그럴 수 있냐고 물었는데, 김용 총재는 8시부터 11시까지 공부한다고 답했다. 그랬더니 리가르도 총재가 하루에 3시간만 공부하고도 이런 성과를 내는 것에 놀라했다는 일화가 있다. 한국인이라면 모두 이해했을 거다. 위의 11시는 밤 11시라는 것을...

앨빈 토플러가 말했던 ‘한국의 학생들은 하루 15시간동안 학교와 학원에서 미래에 필요하지 않은 지식과 존재하지도 않을 직업을 위해서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라는 말도 생각난다.

==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unexperience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