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s/Book Review

Outliers: The Story of Success 아웃라이어, by Malcolm Gradwell

4.5 / 5 말콤 그래드웰은 천성적인 글재주꾼이다. '아웃라이어'는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글의 소재를 잡아내는 그의 능력, 그리고 그것들을 독자들의 입맛에 맞도록 잘 요리하는 그의 능력... 천성적이던 후천적이던 그는 아웃라이어다.

 그래드웰이 말하는 아웃라이어가 되는 비결은 '기회'와 '유산'에 있다. 기회란 단순히 태어난 해나 달과 같은 물리적인 것도 있지만,  물리적인 기회를 최대한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끈기와 노력을 가졌느냐를 포함한 개념이다. 그와 함께 유산이란 한 개인을 둘러싼 시대적 문화적 환경을 포괄한 개념이다. 같은 해에 태어난 사람들이 모두 동일한 기회를 받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년초에 태어난 사람들에게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진다. 단순히 특정 시기에 태어난 사람이 더 재능이 있다거나 똑똑한 것이 아니라, 초기에 시작한 사람과 후기에 합류한 사람과의 시간차만큼의 연습량의 차이는 실제 그들의 실력차로 나타나는 것이다. 일년을 기준으로 초기와 후기라는 시간 상의 기회차이가 있듯이, 특정 시대에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지기도 한다. 스티브잡스나 빌게이츠의 성공요인으로 성장기의 실리콘밸리 주변의 여건이라는 시대적 기회가 주어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이런 시간적 시대적인 기회와 함께, 한 사람을 둘러싼 가정, 문화적 환경이라는 유산이 집합적으로 한 개인이 평범한 사람으로 남게하느냐 아니면 특출난 아웃라이어로 만들 것인가를 결정하게 된다. ... 책을 읽을 때는 즐겁게 읽었는데, 요약을 하려니 쉽지만은 않다. 그만큼 그래드웰은 글재주꾼으로써 아웃라이어인듯하다.

함께 읽으면 좋은 책들...
아웃라이어(OUTLIERS)
카테고리 자기계발
지은이 말콤 글래드웰 (김영사, 2009년)
상세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