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0/17 (1) 썸네일형 리스트형 데이터 비즈니스에 실패하는 회사들...(2) 1편이 예상 외로 반응이 좋았다. 그럴려고 적은 글은 아니었는데... 의외의 반응을 얻으면 우쭐해서 다음 글을 적고 싶어지는데, 보통 그렇게 적은 글은 호응이 없다. 어쨌든, 1편에서는 데이터 비즈니스를 하려는 기업들이 의미있는 데이터를 가지지 않았거나 인력과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장기적인 전략으로 꾸준하지 못해서 -- 즉, 준비가 제대로 안 돼서 -- 결국 실패한다고 적었다. 오늘은 약간 다른 관점에서 적을 적는다. (참고 링크: 데이터 비즈니스에 실패하는 회사들) 데이터 비즈니스를 한다는 것은 결국 데이터를 비즈니스로 연결한다는 의미가 된다. 그러면 역으로 데이터 비즈니스에 실패한다는 것은 데이터를 비즈니스로 제대로 연결하지 못한다는 것과 같다. 어떤 단계 (관점)을 거쳐서 데이터가 비즈니스로 연결되는.. 이전 1 다음